티스토리 뷰

macOS

[MacOS] zsh 주소 변경하기

sukvvon 2021. 1. 1. 22:08

shell 확인하기

echo $(which zsh)

처음에 brew를 통해서 zsh를 설치하신 후 echo $(which zsh) 명령어를 입력하면 /usr/bin/zsh 가 나올 것입니다. 설치 후 자동적으로 변경이 된 줄 알았으나 변경이 되지 않은 이유는 설치는 하였으나 아직 시스템에 추가하지 않았고 shell을 변경하는 동작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.

설치를 하였지만 사용하려고 하는 /usr/local/bin/zsh 가 아직 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. 사용을 하기 위해선 설치한 /usr/local/bin/zsh/etc/shells 에 추가해줘야 합니다. 또한 추가를 하기 위해선 root 권한이 필요해 앞에 sudo 명령어를 써야만 합니다.

etc/shells에 /usr/local/bin/zsh 추가하기

sudo sh -c 'echo $(which zsh) >> /etc/shells'

terminal에 위와 같이 입력 후 실행합니다.

image-20210709070616061

cat /etc/shells

terminal에 cat /etc/shells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usr/local/bin/zsh가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
/usr/local/bin/zsh로 shell 변경하기

chsh -s $(which zsh)

which zsh 로 나오는 주소 즉 usr/local/bin/zsh 로 변경을 해야하므로 chsh -s $(which zsh) 을 입력 후 실행합니다.

image-20210709072253274

echo $SHELL

echo $SHELL 을 입력하면 현재 나의 SHELL 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usr/local/bin/zsh 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댓글